종부세 계산, 사례를 통해 보는 종합부동산세 계산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및 경제

종부세 계산, 사례를 통해 보는 종합부동산세 계산법

by 직장인 여리 2021. 8. 21.

안녕하세요. 직장인 여리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종합부동산세, 줄여서 '종부세'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으로 합니다. 최근 종부세 부과 기준이 공시지가 9억 원에서 11억 원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공시지가는 실거래가 대비 70~80% 수준이기 때문에 실거래가로는 13~15억이 넘어야 종부세가 부과된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고가 1 주택이나 2 주택자분들은 종부세를 내야 한다는 부담이 있었는데, 모처럼 부담을 줄여주는 정책이 나온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례를 통해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해 보고 투자 시 기억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을 기재하려고 합니다.


    목차


      - 종부세는 얼마나 나올까

      - 사례를 통해 보는 종부세 계산법 ( 중요 )


      - 부동산 시장 전망 ( 중요 )


 

 

" 종부세 때문에 다주택자가 주택을 판다??  몇억씩 나온다는 건가?? "

"종부세 때문에 고가주택 매매와 다주택자가 되는 게 힘들다", "종부세가 오르면 다주택자의 매물이 많이 나온다"는 뉴스를 보신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뉴스를 접하게 되면 막연히 종부세는 몇억씩 나오는 걸로 오해할 수 있지만, 보통 15억 주택 기준으로 종부세는 60만 원 정도 부과됩니다. 여기에 종부세 부과 기준이 공시지가 9억에서 11억으로 높아짐에 따라 종부세 부담에서 벗어나는 주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종부세 기준, 공시지가 9억 > 11억

기본 공제액과 추가 공제액의 합으로 종부세 최종 공제액이 결정되는 종합부동산세에서 추가 공제액이 3억 원에서 5억 원으로 상향한다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이렇게 되면, 1가구 1 주택의 경우는 공제액이 9억 원에서 11억 원이 되지만, 공동명의는 기존 12억에서 변동이 없어, 공동명의에 의한 종부세 혜택이 거의 사라지는 꼴이 되었습니다.

 

 

 

사례를 통해 보는 종부세 계산법 (중요)

실거래가 15억 인 주택 1세대 1 주택 기준으로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한 내용입니다. 사례를 통해서 정확하게 종부세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분 종합부동산세 계산 세금 계산
공시가격 인별 주택 공시가격 12억 (실거래가 15억)
공제금액 11억 (1세대 1주택) 11억
과세 표준 공시가격 - 공제금액 12억 - 11억 = 1억
세율 과세표준 3억 이하 0.6%
과세표준 6억 이하 0.8%
과세표준 12억 이하 1.2%
0.6%
종합부동산세액 과세표준 X 세율 1억 X 0.6% = 60만원

기타 공제되는 재산세액과 보유기간에 따라 세액 공제되는 부분을 제외했습니다.

 

 

부동산 시장 전망 ( 중요 )

중부세 공제액이 9억에서 11억으로 변경됨에 따라 고가 주택의 세금 부담이 낮아집니다. 종합부동산세 부담으로 고가주택 매수를 망설였던 중저가 1 주택자 및 다주택자는 고가 주택으로 갈아탈 만한 요인이 될 것 같습니다. '똘똘한 한 채'라는 부동산 투자 방향이 더 뚜렷해지고 이는 강남의 집값 상승으로 연결될 것으로 보이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