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청년 주택 조건 및 신청방법 정리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및 경제

역세권 청년 주택 조건 및 신청방법 정리

by 직장인 여리 2020. 12. 17.

역세권 청년 주택 조건 및 신청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직장인 여리입니다.

오늘은 청년 주택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17일 서울시가 신림역 근처에 역세권 청년 주택을 발표했습니다. 청년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신림동에 역세권 청년 주택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2022년 개통 예정인 신림동 서림역 근처(신림동 240-3)에 역세권 청년 주택을 413세대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공공임대 89세대, 민간임대 324세대로 구성될 예정이며, 2021년 3월 중 착공할 예정입니다. 입주 가능 예정일은 2023년 09월 입주 예정입니다.

 

역세권 청년 주택은 청년과 신혼부부에게는 좋은 제도인데요. 조건을 잘 따져보고 조건이 되신다면 신청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의 주거 안정을 위한 제도로 통학 및 출근을 고려해 역세권 근처에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정부 사업입니다. 주변시세에 30~90% 수준으로 공급하며, 임대료 및 지원금 혜택도 있어 청년에게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알아보면 청년 대출도 있으니 확인은 필수! 정부 지원인 만큼 몇 가지 조건들이 있는데요.

 

 

첫째는 신청 조건입니다. 만 19~39세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차량 미운행자 및 미소유자여야 하며, 사업대상 지역에 거주해야 선순위를 부여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소득기준입니다. 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120%(1인 기준-320만 원, 2인 기준-530만 원) 이하면 신청할 수 있고 소득이 적을수록 순위가 높아집니다.
소득에 따라 1~3순위가 정해지며, 가구에 인원수에 따라 순위에 해당하는 소득이 따로 있습니다.
월평균 소득은 연간 소득을 근무월수로 나눈 금액이며, 연간 소득은 비과세소득이 제외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 주택은 신청자격을 모두 충족하는 자를 대상으로 기준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동일 순위인 경우 무작위 추첨으로 진행됩니다.
선정 기준은 소득 순위, 지역 순위 2가지가 있으며, 소득 기준 1순위는 기준 소득의 100%, 2순위는 110%, 3순위는 120%입니다.

지역 순위의 경우는 1순위는 해당 주택 소재지, 2순위는 해당 주택 소재지 외, 3순위는 그 외 지역입니다.

 

 

 

역세권 청년 주택은 사업 단위마다 공고와 조건들이 조금씩 다른데요. 사업 예정 및 원하는 지역에 청년 주택이 있는지 확인하고 조건을 한번 더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알림 서비스 > 주택임대

 

 

 

각 사업별 공고문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오늘은 청년 주택에 대한 정보를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청년 주택은 준비해야 될 서류도 많으니 잘 준비해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