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이거밖에? 주담대 계산과 대출 잘 받는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및 경제

주택담보대출 이거밖에? 주담대 계산과 대출 잘 받는법

by 직장인 여리 2021. 1. 1.

주택담보대출 이거밖에? 주담대 계산과 대출 잘 받는 법

안녕하세요. 직장인여리입니다.

오늘은 주담대 대출을 잘 받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포스팅된 내용을 끝까지 보시면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체크해 보실 수 있고 대출을 최대한 잘 받는 법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우선 주택담보대출 관련 용어를 간단하게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LTV은 Loan to Value Ratio, 주택담보대출 비율로 KB시세를 기준으로 대출 가능금액 비율을 의미합니다. 규제 지역에 따라 LTV가 다르기 때문에 잘 해당 지역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DTI은 Debt to Income, 총부채 상환비율로 해당 주택담보에 원리금(이자+원금)과 신용대출의 이자를 총소득 대비 상환 금액 비율을 봅니다. DSR은 Debt Service Ratio,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로 모든 부채의 원리금 (이자+원금)를 소득 대비 상환 금액을 봅니다.

 

 

LTV, DTI, DSR 여러 가지 주택담보대출 관련 용어가 있는데요. 과거 주택담보 대출은 담보대출인 만큼 담보력을 인정해 주는 LTV 기준으로 대출액을 선정했는데, 단순히 담보 대출만 보고 대출을 해주기에는 상환능력이 떨어질 수 있어 2005년 정부가 부동산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해당 담보대출의 원리금 상환능력을 보는 DTI를 도입, 그리고 더 현실적이고 세밀하게 평가할 수 있는 담보대출과 그 밖에 모든 대출에 대한 상환능력을 보는 DSR까지 도입해서 대출 규제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현실에서는 한 가계의 상환 대출 능력을 보려면 모든 대출에 대한 상환능력을 보는 게 맞다고는 생각되네요.

 

하나하나 이해를 하기보다는 간단하게 확인하는 절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었을 경우는 LTV뿐만 아니라 DSR 규제가 있기 때문에 각 세대의 월 급여 수준과 주담대 대출액을 까지 잘 따져봐야 합니다. DTI, DSR의 계산 기준인, 월 급여는 회사원이냐, 프리랜서냐에 따라 인정하는 소득이 다르기 때문에 대출상담사에게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은행 or 대출상담사에게 문의하는 게 가장 정확하며, 보통의 경우 LTV만 따져보기 때문에 반드시 세대 기준 월 소득을 말씀드리면서 DSR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대출은 은행마다, 지점마다, 직원마다,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른데요. 그 이유와 어떻게 하면 대출을 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출을 알아보다 보면 지점마다 대출 가능한 금액이 많이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점마다 KB시세를 다르게 보기 때문입니다. KB시세는 하위 평균가와 일반 평균가, 상위 평균가가 있는데 하위 평균가를 기준으로 보는 지점은 대출이 적고 반대로, 상위 평균가를 기준으로 보는 지점은 조금 더 대출이 잘 나옵니다. 은행마다, 지점마다 대출 기조에 맞춰 기준을 정하고 있어, 대출을 잘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는 하위 평균가를 기준으로 보는 지점은 피하고 일반 평균가나 상위 평균가를 기준으로 보는 지점을 찾아야 대출을 잘 받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