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출 규제, 2금융권도 DSR 40% 달라지는 대출 한도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및 경제

부동산 대출 규제, 2금융권도 DSR 40% 달라지는 대출 한도

by 직장인 여리 2021. 10. 22.

안녕하세요. 직장인 여리입니다.

이제 1 금융권에만 적용하고 있던 DSR 규제가 2 금융권까지 확대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소득 대비 대출 한도를 결정하는 DSR을 1 금융권에만 적용되고 있어, 소득보다 좀 더 많은 대출을 받기 위해 2 금융권 대출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었는데요. 당국은 이를 1 금융권 대출 규제의 '풍선효과'라고 보고 2 금융권의 대출도 DSR 40%로 규제한다고 알렸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고 DSR 40% 규제로 실제로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가 얼마인지, 그리고 앞으로 부동산 전망은 어떤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 소득별 DSR 40% 대출 한도 -

- 대출 규제로 인한 부동산 전망 -

 

 

 

소득별 DSR 40% 대출 한도

" 연봉 4000만이면 2억까지, 연봉 6000만 원이면 3억까지 대출 제한 "

 

우선 DSR은 소득을 기준으로 대출을 갚을 능력을 보는 지표인데요. 쉽게 설명하면 DSR 40%의 의미는 월 대출 상환액이 월급의 40%를 넘지 못하도록 대출 한도를 제한한다는 의미입니다. 주택담보 대출 30년 상환, 3.5% 이자 기준으로 연소득 4000만 원이면 2억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6000만 원이면 3억까지 대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DSR 40% 기준 연봉별 주택담보 대출 한도는 아래 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별 주택담보 대출 한도
소득별 주택담보 대출 한도 (DSR 40% 기준)

 

 

 

대출 규제로 인한 부동산 전망

" 금액 대비 대출의 비중이 높았던 중저가 시장에 영향 "

 

이번 2 금융권까지 DSR 40%를 적용하는 대출 규제는 실수요 시장인 중저가 부동산에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고가 주택은 대출이 나오지 않았던 상황이라 지금의 규제가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으며, 중저가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수자가 돈을 구하지 못해, 매수를 못하는 경우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네요.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금리 인상의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부터는 부동산 시장도 보합세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