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팅어 단종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정보

스팅어 단종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by 직장인 여리 2022. 1. 16.

안녕하세요. 기아 스팅어가 단종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스팅어 단종으로 알 수 있는 현대차 그룹의 앞으로의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을 합니다.

목차
스포츠 세단 시장에서의 브랜드 중요성
스팅어 판매량
현대차 그룹의 전략적 단종?

기아 스팅어는 지난 2017년 출시되고 큰 관심을 받았는데요. 스포츠 세단의 스팅어는 큰 관심만큼 초반 판매량 성적은 준수했지만, 경쟁차인 제네시스 G70이 출시되면서 판매량 부진을 면하지 못했습니다. G70 대비 판매량에 크기 밀리면서 결국 기아 스팅어가 단종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스포츠 세단 시장에서의 브랜드 중요성

" 스팅어 vs 제네시스 소비자는 어떤 브랜드를 선택할까? "

 

스포츠 세단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는 선택에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경쟁차인 제네시스 G70과 비교했을 때 내가 세컨드카를 구입하거나 부인이 직접 운전하는 차를 선택할 때, 스팅어는 보다는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 G70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스포츠 세단은 우수한 성능 역시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소비자라면 성능을 하나하나 파악하고 구매하기 어렵기 때문에 선택의 기준이 브랜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팅어 판매량

" 경쟁차 G70 대비 48% 판매량 "

 

스팅어와 제네시스 G70은 많은 부분에서 플랫폼을 공유하는 차량들로 사실상 거의 동일한 차량으로 볼 수 있지만, 브랜드가 다른 이유로 판매량은 많이 달랐습니다.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같은 기간 스팅어는 제네시스 G70 대비 48% 판매량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는 결국 스팅어가 단종까지 가게 된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였습니다.

스팅어와 G70의 판매량 비교
스팅어와 G70의 판매량 비교, 출처: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

 

 

 

현대차 그룹의 전략적 단종?

" 기아차가 잘하는 것을 하자 "

 

현대차 그룹은 현대차, 고성능 N, 제네시스, 기아차로 차량 브랜드가 4개가 있습니다. 모두 같은 연구소에서 만들다 보니 기아차는 성능으로 현대차와 차이를 만들어 내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여기에 브랜드 가치를 잘 만들어온 제네시스와 고급 승용차나 스포츠 세단으로 경쟁할 수 없는 것은 이미 G90과 K9 판매량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아차는 K5, 쏘렌토와 같이 동급 현대차 라인업보다 앞도적인 판매량을 보이는 차량들이 있는데요. 이런 판매량을 이유로 아마 기아차는 고급차보다 일반차에 선택과 집중을 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댓글